전공소개

  • 글씨크기확대
  • 글자크기기본
  • 글씨크기축소
  • 인쇄

전공개요

우리는 누구인가?

1. 우리 학과는 중등학교 독일어 정교사 양성을 목표로 1964년에 설립되었다. 우리는 기본적으로 중등학교에서 독일어 교육을 하는 교사양성에 필요한 독일어 능력을 배양하고, 동시에 독일어 교육과 관련된 다양한 교과교육학(Fachdidaktik), 문학, 문화관련 연구, 탐구와 현장실습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2. 나아가 우리는 단순히 중등학교 교사 양성에만 치중하지 않고 일반 기업체의 독일어 교육, 독일어 및 독일지역학과 관련된 교양 강의의 제공, 복수전공과 부전공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에 대한 창의적인 교수법 및 학습법 트레이닝도 제공한다. 학생들은 우리 학과에서 국제화 시대에 적응할 수 있는 학습능력을 개발할 수 있다.

3. 학생들은 독일 유학 준비생들을 위한 예비과정으로서의 문화학적, 매체학적, 교수법적 교과과정을 다양한 분야에 걸쳐 제공 받을 수 있다. 또한 매년 독일 학술교류처(DAAD) 장학생으로 독일 유학을 가거나 독일 대학에 교환학생으로 파견될 기회를 위한 예비과정의 교과목을 학습할 수 있다.

우리의 졸업생들은?

300명이 넘는 우리 학과 졸업생들은 중등학교에서 교사로서 그들의 꿈을 키워나가고 있다. 또한 약 30명에 달하는 졸업생들은 대학에서 교수로서 활동하고 있다. 그 밖에도 방송사, 기업, 공무원으로 진출한 졸업생들이 상당수 있다.

우리는 어떤 직장을 가질 수 있는가?

주 전공 이외에도 부전공과 복수전공의 기회를 살려 졸업 후 대구, 경북을 비롯한 전국 각 지역의 중등학교 교사로 임용된다. 2009년의 경우 졸업생 50%가 중등학교 교사로 발령이 났으며, 실제 취업률은 100%를 달성하고 있다. 또한 국내외 대학원 진학을 통해(독일 대학원 진학, 미국 아이비리그 대학원 진학) 학자나 다른 취업의 길로 진출하기도 한다. 그 외에도 독일어가 필요한 기업, 외국어가 필수적인 언론사, 외교관 등으로 진로를 택하는 경우도 있다. 주요 취업기관으로는 전국 중고등학교, 대학교, 신문사, 방송국 등의 언론기관, 공무원, 일반 기업체, 독일계 외국회사 등이다.